서울기업OJT프로젝트

#4. 서울산업진흥원 서울기업OJT프로젝트

Yuriiiis 2020. 12. 8. 15:10

3주차 - 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2기


 

1. 팀 활동 - 자료조사

  3주차 토요일에는 셀레더 모집을 위한 전체적인 기획안 컨셉을 정하고, 이에 맞는 타겟 설정과 셀레드에서의 활용 방안을 결정하는 것으로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각자 자료 조사 파트를 나누고, 수요일까지 조사를 마치고 다시 비대면 화상회의를 통해 전체적인 컨셉과 타겟층, 모집 방안 등을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맡은 자료 조사 부분은 현재 라이브 커머스 시장 현황에 대한 조사와 함께 이에 적합한 셀레더 모집 시 선정할 타겟층을 선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판매서비스직 실업자들과 마케팅 직군으로 커리어를  쌓고자 희망하는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중심으로 하되, 기존의 다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들과 달리 셀러 개인의 능력에 의존한 판매 실적 달성이 아니라 마케팅 셀레더도 함께 선발하는 방안이 도출되었습니다. 이들은 기존의 셀레드 앱의 인플루언서들과 달리 단순 후기 컨텐츠를 제작하고 URL을 통해 판매 링크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브 방송과 제품을 모두 홍보 마케팅하며,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실행 방안에 대한 실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셀러는 방송 진행과 실적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으며, 제품 판매 입점 업체에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자료조사 내용

2.1 포스트 코로나,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현황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은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향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향후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온택트 거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계청, 2020년 4월 온라인쇼핑동향

 

  통계청의 2020년 7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거래액 중 가장 많은 증가 추세를 보인 항목은 음식 서비스(66.3%)와 음·식료품(46.7%)으로 배달음식, 간편조리식, 쌀·과일 등의 신선식품이다. 반면에 여행 및 교통 서비스(-51.6%) 문화 및 레저서비스(-67.8%)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큰 감소 추세를 보였다.

통계청, 2020년 4월 농축수산물 온라인쇼핑동향

  또한, 여러 품목중 농축수산에 대한 온라인 쇼핑매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무려 61.7%만큼 증가하였으며, 이는 20년 1분기 기준 타 상품군과 비교하였을 때, 가장 높은 규모(1.4조 원)이다. 이러한 통계 자료를 통해 향후 온라인쇼핑과 같은 비대면 거래를 통한 간편하고 건강하며신선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2.2 라이브 커머스, 새로운 쇼핑 문화의 등장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초기 시장이기 때문에 정확한 규모가 아직 산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에 이미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된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침투율을 보수적으로 반영하여 그 수치를 계산했다. 그 결과, 2023년까지 국내 이커머스 예상 시장규모인 240조 원에 예상 라이브 커머스 침투율 3.5%를 적용했을 때,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023년까지 약 8조원으로 추정된다.

이 베스트투자증권, 유통/화장품: #살아있다: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는 TV홈쇼핑의 자산경량화 모델로도 이야기 됩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TV홈쇼핑에서는 판매수수료와 함께 송신료를 지급해야 하며, 스튜디오와 전문 쇼호스트, 전문 촬영 인력, 전화상담원 등 많은 전문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방송을 위해 투입되는 예산이 큰 편이다. 그러나 라이브 커머스는 촬영기능이 있는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든지 언제 어디에서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고, 송신료도 지불하지 않으며 판매 매출에 대한 수수료 일부를 지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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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갈수록 TV 이용률은 감소하는 반면에 스마트폰 이용률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영상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성장세는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3 국내 현 라이브 커머스 시장현황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타 업체들은 대부분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 즉 셀레의 개인 능력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인 그립(Grip)과 더립(The Lip)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반면에 제품 판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 기획과 촬영, 촬영 스튜디오, 셀러 섭외까지 방송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픽업(Pickup)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 경우, 여전히 방송에만 집중된 통합 서비스이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필요한 예산이 상대적으로 크다

각 라이브 커머스 업체 자료 참고